판촉물을 주문할 때에는 기본수량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제품 단가마다 다르지만 기본수량(최소수량) 이 10개~10,000개 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기본수량
기본수량

 

거의 모든 판촉물을 취급하는 온라인 쇼핑몰은 이런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 쇼핑몰과 다르게 개수에 따른 할인을 표시해놓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량도 엄청 많이요.

그럼 여기서 드는 의문이 몇가지 있습니다.

알수없는가격
알수없는가격

1. 저 판촉물을 100개 구매하려면 어떻게 해야하지? 50개는 안파는건가?

가격을 표시해놓지 않은 소량의 판매는 전화해서 물어보는것이 확실합니다.

“소량의 판촉물 제작 가능여부는 판촉물 업체의 사정에 따라 그때그때 다르다”

즉 가능할수도 아닐수도 있는거죠.
10여년 전에는 소량제작은 판촉물 업체들이 거들떠도 보지않고 소비자들을 내쳤습니다.
그러나 이제 상황이 많이 바뀌었죠.
경쟁이 치열하지기도 했고, 소비자트랜드가 소량주문이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요즘은 특별히 제작업체가 주문이 많이 밀려있지 않는 이상은  왠만하면 제작해줄거라 생각합니다.
물론 최소수량의 가격보다는 좀더 높은 가격의 견적을 받아보실 겁니다.
인쇄비가 별도로 청구 될것이구요

2. 그러면 2000개라는 기본수량은 어떻게 정해지는 것일까?

판촉물 제작 업체들은 유통구조상 도매 혹은 도도매에 속합니다.
이말은 곧 소비자가격에 비해 싼 가격에 한번에 많이씩 팔아 이윤을 남기는 구조를 가져간다는 말입니다. 결국 2000개의 수량은 인쇄비를 받지 않아도 될많큼의 최소마진이 발생하는 지점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인쇄비를 받지 않아도 될많큼의 최소마진이 발생하는 지점이 2000개

도매 = 박리다매 이런 구조로 이해하시면 쉽게 이해하실수 있을것 같습니다.
요즘은 몇몇 대형 판촉물 제작업체들이 저가를 내세워 소비자들에게 TV광고 및 무지막지한 인터넷 광고비를 뿌리기도 합니다.
이 모두가 규모의 경제로 버티고 있는 것이다 라고 보셔도 될것입니다.

3. 세금계산서 포함 가격인가요?

좀전에 말씀드렸듯이 판촉물 제작업체들은 유통구조상 도매 혹은 도도매에 속합니다.
이말은 다시 말해서 거래상의 가격엔 부가세를 빼고 이야기한다는 말입니다.

“세금계산서 비용은 별도 (부가세 별도) “

물론 요즘같이 기업이 아닌 소규모 조직이나 일반인들의 주문이 많아지고 있는 시점에서는 적절하지 않는 가격표현 정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지만 온라인 판매 특성상 가격을 보고 가격이 싸야 한번 더 쳐다봐 주시기 때문에, 우리만 부가세 포함 가격을 걸어놓기는 부담스러운 것도 사실입니다.

아무튼 이런내용들을 알고 계시면 조금 더 합리적인 판촉물 제작을 하실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신도림테크노마트에 가서 핸드폰 가격을 물어보거나 용산에 가서 조립컴퓨터의 가격을 물어보는 것보다는 스트레스 덜받게 말이예요.

판촉물 제작은 결국 사람이 하는것입니다.
그냥 구매버튼 누르고 판매자가 포장해서 발송해주는 일반적인 오픈마켓 구매가 아닙니다.
제작과정에서 고객님과 많은 의사소통과 공동의 결정을 해야합니다. 디자인과 인쇄방법 인쇄위치 납기일자 같은 것들입니다.
이러한 서비스의 질도 감안하시어 원하시는 판촉물을 제작하셔야 만족할만한 결과물을 받아보실수 있을것입니다.

※ 이건 비밀인데 미스판촉은 최상의 서비스와 최저가격으로 정성껏 제작해드립니다

 

 

미스판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