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촉물을 제작했는데 제품이 불량이라면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너무 속상하고 화가 납니다.
사람이 하는일이라 아주 가끔 발생하는 일이라 지속적인 판촉물 제작시에 피해갈수 없는 일이긴 하지만 제작기간동안의 기다린 시간과 인쇄제작 시 들어간 노력이 물거품이 되는 순간입니다.

그런데 판촉물 제작업체에서 불량에 대한 책임 없이 나몰라라 한다면? ㅠㅠ 정말 분통터지는 일입니다.

그래서 간혹 발생하는 불량 문제는 판촉물이나 답례품 제작시에 가장 걱정되고 조심해야 할 부분입니다.

그러면 제품이나 인쇄불량에 대해 대응하는 4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는 네가 한 일의 증거를 가지고 있다

1.가장 중요한 것은 증거 (견적서, 상품상세페이지, 인쇄시안)

  • 판촉물 제작시에 상품 상세페이지를 꼼꼼히 살펴보고 부족한 점은 전화나 메일등으로 확인합니다 (USB를 제작한다면 정확한 용량과 크기를 확인)
  • 견적서에 적혀있는 납기,발송일자,금액 를 확인합니다. 금액은 부가세 포함금액인지 현금가인지 여부 확인해야 하구요, 납기일자는 견적서에 없다면 메일이나 문자 같은 답변을 저장해 둡니다.
  • 인쇄시안은 무조건 최종 인쇄시안을 받아서 저장해 둡니다. 인쇄시안 원본을 제공하는 업체는 많지 않을테지만, 받을수 있다면 이 또한 받아둡니다. 인쇄시안은 모니터로 확인이 되기 때문에 실제 인쇄 색상과 약간 차이가 있을수 있으나 명확한 색상의 차이 발생시 빼박(?) 의 증거가 됩니다.
귀찮아도 확인할것 확인해야죠

2. 불량시에 어떻게 하나요? 사전 답변 유도

사전에 불량시에 어떻게 해줄건지 물어본다면 판촉물 제작업체의 신뢰도를 대략적으로 확인할수 있습니다.
불량시에는 전액 환불, 원하신다면 다시 제작발송해드립니다. 라는 답변이 나오면 OK입니다.
제작업체들도 손실에 직결되는 불량률에 매우 민감하기때문에 책임감이 있는 업체라면 제작개수보다 많은 제품을 보낼 가능성이 많습니다. 평균적인 불량률을 커버하는 개수를 더 보내는 것이죠
이런식의 꼼꼼한 대응이라면 믿을만한 업체라고 생각하셔도 좋습니다.
만약에 어느정도 불량은 어쩔수 없다 혹은 불량이 나오면 전화해라 라는 식의 말끝흐리기 대응이 나온다면 다른업체를 선택하시는 편이 장기적으로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이왕할거 빨리 해보세요

3. 상품수령시 7일안에 불량확인

대한민국은 전자상거래법상 제품수령후 7일이내 청약철회가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분쟁이 심화되어 소비자보호법에 의존하여 문제를 해결해야 될 경우 불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제품 수령후 최대한 빠른 확인이 필요합니다.
그런 후에 문제 발생시 바로 제작업체에게 연락해 상황을 설명해야 합니다.

4. 불량발생시 업체의 대응 확인

판촉물 제작은 비교적 열악한 인쇄한경에서 제작됩니다. 이건 모든 대중소 규모의 모든 판촉물 업체가 대동소이 합니다.
대부분의 제품들이 생산단가를 낮추기 위해 중국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하고 있는 이유가 가장 크고요,
실제 인쇄를 수행하는 사람이 숙련되긴 했지만, 저임금 장시간 노동에 노출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기도 하고 인쇄장비의 최신성에 따라 복볼복으로 불량이 발생할 가능성은 항상 노출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불량에 대한 대처가 만족스럽다면 그 업체는 믿어도 된다고 말씀을 드립니다.
당신이 100번 제작을 한다면 그중에 1,2번은 반드시 불량이 발생할수 밖에 없는 산업구조이기 때문입니다
제가 보기에 이부분은 향후 10여년간 바뀌지 않을것 같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업체에서 당신에게 최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그업체에 다시 제작을 맡기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중에 하나라고 말씀드립니다.

이런 부분들을 체크하고 제작을 진행하게 되면, 안심하고 판촉물 제작을 하실수 있습니다. 당신이 제작하는 상품이 무엇이던 제작업체와 충분히 대화를 하고 진행하세요.

대화를 거부하거나 질질끄는 업체랑은 거래하지 마시구요.

나쁜놈들

미스판촉